문학산책

셰익스피어 명언

yjh09 2016. 2. 21. 11:07

셰익스피어의 명언

 

가난해도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이다. -셰익스피어

 

 

겁쟁이는 죽음에 앞서서 여러 차례 죽지만, 용기 있는 자는 한번밖에 죽지 않는다. -셰익스피어

 

 

겸손은 범인(凡人)에게는 한갓 성실이지만, 위대한 재능의 소유자인 사람에게는 위선이다. -셰익스피어

 

 

경제가 허용하는 한, 몸에 걸치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말아라. 그렇다고 지나치게 차려 입어서는 안 된다. 대개 입은 것으로 미루어 그 인물을 알 수 있으니까. -셰익스피어

 

 

공기처럼 가벼운 사소한 일도, 질투하는 이에게는 성서의 증거처럼 강력한 확증이다. -셰익스피어

 

 

구하면 못 얻을 것이 없다. 그러나 젊은 사람들은 이 점을 잘 모르고 열린 감이 입으로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희망은 산과 같은 것이다. 저쪽에서는 기다리고, 단단히 마음먹고 떠난 사람들은 모두 산꼭대기에 도착할 수 있다. 산은 올라가는 사람에게만 정복된다. 마음을 기쁘게 해주면 백해(百害)를 막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셰익스피어

 

 

구해서 얻은 사랑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구하지 않고 얻은 것은 더욱 좋다. -셰익스피어

 

 

궁핍한 사람에게 필요한 약은 오직 희망이며, 부유한 사람에게 필요한 약은 오직 근면뿐이다. -셰익스피어

 

 

그대의 얼굴에서 나는 지도를 보듯 명예와 정직과 충성을 보오. -셰익스피어

 

 

끝이 좋으면 모두가 좋다. -셰익스피어

남의 잘못에 대해서 관용하라. 오늘 저지른 남의 잘못은 어제의 내 잘못이었던 것을 생각하라. 잘못이 없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완전하지 못한 것이 사람이라는 점을 항상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정의를 받들어야 하지만, 정의만으로 재판을 한다면 우리들 중에 단 한 사람도 구원을 받지 못할 것이다. -셰익스피어

 

 

남자는 말을 붙일 때만 붙이고 부부가 되어 버리면 이미 겨울이다. 여자는 딸로 있을 때는 5월의 꽃필 때 같지만 남편을 갖게 되면 대번에 하는 짓이 달라진다. -셰익스피어

 

 

내가 먼저 할 일은 나 자신에게 진실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찌 자신이 진실치 못하면서 남이 나에게 진실하기를 바라겠는가? 만일 그대가 그대에게 진실하다면 밤이 낮을 따르듯 아무도 그대에게 거짓말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셰익스피어

당신의 입술에게 경멸하는 말을 가르치지 말라. 그 입술은 입맞춤하려고 있는 것이지 멸시의 말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셰익스피어

 

 

돈을 빌려주면 종종 돈은 물론이고 친구까지 잃는다. 돈을 빌리면 흔히 검약의 마음이 둔해진다. -셰익스피어

 

 

돈은 빌려주지도 말고 빌리지도 말라. 빌린 사람은 기가 죽고, 빌려준 사람도 자칫하면, 그 본전은 물론, 그 친구까지도 잃게 된다. -셰익스피어

마음의 준비만이라도 되어 있으면 모든 준비는 완료된 것이다. -셰익스피어

 

 

말리면 말릴수록 불타는 것이 사랑이다. 졸졸 흐르는 시냇물도 막으면 막을수록 거세게 흐른다. -셰익스피어

 

 

말없는 보석이 살아있는 인간의 말보다 흔히 여자의 마음을 움직인다. -셰익스피어

 

 

명예는 물위의 파문과 같으니, 결국은 무로 끝난다. - 셰익스피어

 

 

무식은 신의 저주이며 지식은 하늘에 이르는 날개다. -셰익스피어

 

 

미덕을 몸에 익히지 못했다면 하다못해 그 시늉이라도 하라. -셰익스피어

배반당하는 자는 배반으로 인해서 상처를 입게 되지만, 배반하는 자는 한층 더 비참한 상태에 놓여지게 마련이다. -셰익스피어

 

 

뿌리가 없으면 꽃이 피지 못한다. 인격은 사상의 뿌리이다. 사상은 작으나 크나, 그 사람의 인격을 토대로 해서 세워진 하나의 건축이다. 토대와 밑받침 없는 사상은 허물어지기 쉽다. 꽃에 향기가 있듯이 사람에게도 품격이란 것이 있다. 꽃도 그 생명이 생생할 때에 향기가 신선하듯이 사람도 그 마음이 맑지 못하면 품격을 보전하기 어렵다. 썩은 백합꽃은 잡초보다 오히려 그 냄새가 고약하다. -셰익스피어

 

 

비참한 인간들에겐 희망이 약이다. -셰익스피어

 

 

사느냐 죽느냐, 이것이 문제로다. -셰익스피어

사람과 사람의 우정은 현자라도 맺기가 어려운데 어리석은 자는 너무나 쉽게 잃는다. -셰익스피어

사람들의 서약은 빵껍질이다. - 셰익스피어

사람들 중에는 죄로 인해 성공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미덕 때문에 망하는 사람도 있다. -셰익스피어

사람은 마음이 유쾌하면 종일 걸어도 싫증이 나지 않지만, 걱정이 있으면 불과 10리 길이라도 싫증이 난다. 인생의 행로도 이와 마찬가지로, 항상 밝고 유쾌한 마음을 가지고 걷지 않으면 안 된다. -셰익스피어

사람은 자신의 손에 있는 것은 정당한 값으로 평가하지 않지만, 일단 그것을 잃어버리면 가치를 부여하게 되는 것이다. -셰익스피어

사람의 일생은 한 순간의 여유마저 없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영원히 살 것처럼 한순간 한순간을 소홀히 여긴다. -셰익스피어

사람의 잘못은 좀처럼 자신에게는 나타나지 않는다. -셰익스피어

사랑은 너무 어려 양심이 무엇인지 모른다. 그러나 양심이 사랑에서 태어나는 것을 누가 모르는가? -셰익스피어

사랑은 눈이 멀기에 연애하는 자는 제아무리 아이들 같은 어리석은 짓을 하더라도 자기 눈에 보이지 않는다. -셰익스피어

사랑은 어떤 점에선 짐승을 인간으로 만들고, 또 다른 점에선 인간을 짐승으로 만든다. -셰익스피어

사랑은 첫인상과 함께 시작된다. -셰익스피어

사랑이란 이를테면 깊은 한숨과 함께 솟는 연기가 되고, 맑아져서는 연인의 눈동자에 반짝이는 불이 되고, 흐트러져서는 연인의 눈물에 넘치는 큰 바다가 된다. 그뿐 아니라 매우 분별하기 어려운 광기, 숨막히는 고집인가 하면, 생명을 기르는 달콤한 이슬이기도 하다. -셰익스피어

사랑하는 브라투스야, 잘못은 별들 속에 있는 것이 아니다. 잘못은 우리 속에 있다. 바로 여기에 있는 우리 자신이다. -세익스피어

싸움에는 항상 조심하라. 그러나 일단 휘말려 들었다면 상대가 경계할 때까지 하라. -셰익스피어

서둘러 한 결혼이 잘 된 예가 없다. -셰익스피어

성실치 못한 벗을 가질 바에는 차리리 적을 가지는 편이 낫다. 천박한 벗처럼 위험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셰익스피어

세계는 하나의 무대. 모든 인간은 남자나 여자나 배우에 불과하다. -셰익스피어

세상의 모든 일에는 왜, 어째서라는 원인과 이유가 있다. -셰익스피어

속으로는 생각해도 입밖에 내지 말며, 서로 사귐에는 친해도 분수를 넘지 말라. 그러나 일단 마음에 든 친구는 쇠사슬로 묶어서라도 놓치지 말라. -셰익스피어

슬픔은 시간의 걸음걸이를 헝클어 놓고 고요한 잠을 깨뜨려 버린다. 밤을 아침으로 만들고 대낮을 밤으로 만들고 만다. -셰익스피어

슬픔이란 누구든지 이겨낼 수 있는 일이다. 그런데 이 슬픔을 이겨내지 못하는 사람은 늘 슬픔뿐이다. -셰익스피어

시간이란 야박스러운 주막 주인과 같다. 그는 나가는 손님에게는 가볍게 작별의 인사를 한다. 그리고 들어오는 손님에게는 호들갑을 떨며 달려가서 악수를 한다. 반길 때는 웃는 모습을 하고 헤어질 때는 한숨을 쉰다. -셰익스피어

신중하되 천천히 하라. 빨리 뛰는 것이야말로 넘어지는 것이다. -셰익스피어

실수에 대해 변명하면 그 실수를 한층 더 돋보이게 할뿐이다. -셰익스피어

실수의 변명은 늘 그 변명 때문에 또 하나의 다른 실수를 범하게 된다. 한 가지 과실을 범한 사람이 또 하나의 거짓말을 하게 되는 것은 그 때문이다. 현실은 현실 그대로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것이 가장 유익하다. -셰익스피어

아름다운 아내를 가진다는 것은 지옥이다. -셰익스피어

아름다운 자비는 고결의 진정한 상징이다. -셰익스피어

악으로 시작한 것은 악에 의해 강화된다. -셰익스피어

안심, 그것이 인간에 가장 가까이 있는 적이다. -셰익스피어

알맞게 사랑하시오. 오랜 사랑은 그런 것이다. 너무 빨리 닿는 것은 너무 늦은 것처럼 더딘 것이오. -셰익스피어

알맞을 때 일어나서 즐거운 일을 유쾌하게 하러 가자. -셰익스피어

약한 자여, 그대의 이름은 여자이니라. -셰익스피어

양심이란 작자는 사람을 약하게 해 버리는 거야. 훔치려고 하면 꾸짖는다. 중상(中傷)하려고 하면 야단한다. 양심이란 작자는 사람의 가슴속에서 모반(謀叛)을 일으키는 아주 고약한 자야. -셰익스피어

어느 정도라고 표현할 수 있는 사랑은 천한 사랑에 지나지 않는다. -셰익스피어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 -셰익스피어

여자를 교만하게 하는 것은 그 미모이며 찬양 받게 하는 것은 그 덕성이다. 그러나 덕성과 미모를 겸비하면 신성을 가진 것이다. -셰익스피어

역경이 사람한테 부여하는 것이야말로 아름답구나. 그것은 두꺼비와 같아서 더럽고 독을 품고는 있지만, 그 머리 속에는 보옥(寶玉)을 감추고 있다. -셰익스피어

연애 과정에서는 방해가 더 열렬한 연정(戀情)의 동기가 된다. -셰익스피어

요란스러운 옷은 못 쓴다. 옷은 바로 그 사람의 인품을 나타내 보인다. -셰익스피어

용기의 대부분은 조심성이다. -셰익스피어

우리 인생의 옷감은 선과 악이 뒤섞인 실로 짜여진 것이다. -셰익스피어

우선 계획은 잘 짜여진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 첫째 조건이다. 이것이 확인되면 단호하게 실행한다. 약간의 싫증 때문에 실행의 결의를 포기해서는 안 된다. -셰익스피어

우정은 불변이라고 해도 좋으나, 여자와 사랑이 뒤얽히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셰익스피어

이것이 최악이라고 말할 수 있는 동안은 아직 괜찮다. -셰익스피어

인간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자신에게 진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스로는 진실치 못하면서 남이 자기에게 어찌 진실하기를 바라겠는가. 만약 스스로에게 진실하다면, 밤이 낮을 따르듯 대개의 일이 순리대로 풀릴 것이다. 진실처럼 아름다운 것은 없다. 진실을 구하자. 진실로 무장하자. -셰익스피어

인생은 불확실한 항해이다. -셰익스피어

일년내내 노는 날로 지속된다면 놀이도 일과 마찬가지로 따분한 것이 된다. -셰익스피어

일단 일에 참여하면, 목표로 한 모든 것을 성취할 때까지 손떼지 말라. -셰익스피어

자식을 알고 있는 사람은 현명한 아버지다. -셰익스피어

젊어서 아내를 거느리는 것은 자신의 재난이다. -셰익스피어

정직만큼 부유한 유산도 없다. -셰익스피어

죽음이 다가오는 것을 그처럼 두려워한다는 것은 바로 생전의 사악한 생활의 증거이다. -셰익스피어

'지금이 최악의 사태다' 라고 말할 수 있는 동안은 아직도 최악의 사태는 아니다. -셰익스피어

지식은 우리가 하늘로 비상하는 날개이다. -셰익스피어

진실은 백일하에 드러날 것이고, 살인도 오래 숨기지는 못한다. -셰익스피어

진실한 사랑의 길은 결코 평탄하지 않다. -셰익스피어

진실한 연애를 하는 사람은 모두 첫눈에 사랑을 한다. -셰익스피어

진정한 사랑의 길은 험한 가시밭길이다. -셰익스피어

참된 사랑의 힘은 태산보다 강하다. 그러므로 그 힘은 거대한 힘을 가지고 있는 황금일지라도 무너뜨리지 못한다. -셰익스피어

참으로 자녀를 아는 아버지는 그야말로 현명한 사람이다. -셰익스피어

참을성은 일에 지친 숫말과 같지만 꾸준하고 착실하게 일 할 것이다. -셰익스피어

최상급의 용기는 분별력이다. -셰익스피어

평화는 예술의 보모이다. -셰익스피어

타인의 비판은 되도록 받아들이는 것이 좋지만 타인의 판단은 따로 두는 것이 현명하다. -셰익스피어

탐내면서도, 제공될 때 받지 못하면 두 번 다시 그것을 찾지 못할 것이다. -셰익스피어

험한 언덕을 오르려면 처음에는 서서히 걸어야 한다. -셰익스피어

현실의 공포는 마음에 그리는 공포만큼 두렵지 않다. -셰익스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