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산책

박씨부인전

yjh09 2023. 9. 25. 12:56


성격 : 역사적, 비현실적, 전기적(grotesque)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문체 : 운문체, 역어체

배경 : 시대적 배경은 조선 인조 때 병자호란 직후, 공간적 배경은 조선 한양 대궐문 밖 안국방



구성 :





이시백의 출생과 박씨와의 결혼(처음부터 주인공이 아닌 이시백의 출생을 다룬 것이 특징)




피화당의 건립과 박씨의 비범한 재주(조복 완성, 말을 키워 재물을 늘림, 남편을 장원시킴)




박씨의 허물을 벗음과 병자호란에서의 영웅적 활동



1. 박씨가 도술을 써서 울대를 물리침

2. 박씨가 용울대의 항복을 받고 왕비를 구출함

3. 박씨가 용울대를 꾸짖고 용골대의 머리로 치욕을 당한 분을 풀고자 함

4. 잡혀가는 사람들의 탄식과 박씨의 위로




박씨의 죽음(선계로 되돌아감)과 자손의 번영






표현 : 변신 모티프

제재 : 병자호란

주제 : 청나라에 대한 적개심과 복수심, 그리고 박씨 부인의 영웅적 기상과 재주(병자호란이라는 치욕적인 사건을 겪은 민중들의 현실적인 패배와 고통을 상상 속에서 복수하고자하는 심리적인 욕구를 표현하였다. 아울러 여성을 초인적인 능력을 지닌 주인공으로 설정함으로써, 봉건적 가족제도하에 억압당한 여성들의 해방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

의의 : 병자 호란을 배경으로 한 작자, 연대 미상의 군담 소설로, 여성 영웅을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여성의 시련 과정을 보여준 소설로 역사적 사실에 바탕하여 허구적으로 재구성한 작품으로 이시백의 아내 박씨는 영웅적 기상과 재주로 호왕과 적장을 농락하고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한다.





등장 인물의 성격 :

박씨 부인 : 이시백(李時白)의 아내. 천하의 박색이었으나 자신의 판단과 결심에 따라 행동하는 능동적 성품을 지닌 여인(→자유롭지 못했던 당시 여성들에게 정신적인 위안). 영웅적 기상과 재주로 호왕(胡王)과 적장을 농락하고 민족적 자긍심을 고취한 애국적인 여인

이시백 : 작품의 초반에 소개된 것과는 다르게 여자의 현숙한 덕보다는 미색을 추구하는 평범한 인물로 들어남





기타

① 병자호란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다룬 작품이다.

② 전쟁의 패배를 허구적 승리로 바꾸어 정신적인 승리의식으로 패배감을 극복하려 하였다.

③ 자유롭지 못했던 당시 여성들에게 정신적인 위안을 주었다.

줄거리 : 조선 인조 때 서울 안국방에서 태어난 이시백은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고 문무를 겸하여 그 이름이 온 나라에 떨쳤다. 아버지 이 상공의 주객으로 지내던 박 처사는 자신의 둘째 딸 배필이 병조 판서 이득춘의 아들 이시백임을 알고 청혼한다. 이시백은 첫날 밤 부인이 천하의 박색임을 알고 대면조차 하지 않는다. 부인 박씨는 시아버지에게 청하여 후원에 피화당을 짓고 시비 계화와 지내며 신이한 기적을 보이지만, 시백은 거뜰도 보지도 않는다. 박씨의 신이한 기적으로 남편을 장원급제시킨다. 박씨는 시기가 되어 3년만에 액운을 벗고 천하 절색 절대가인이 되자 거들떠 보지도 않던 시백은 크게 기뻐하여 박 씨의 뜻을 그대로 따르고, 부부가 화목하게 지내게 된다. 이 때 중국의 호왕은 용골대 형제에게 수만의 병사를 주어 조선을 침략하게 한다. 천기를 보고 이를 안 박씨는 시백을 통하여 왕에게 호병이 침공하였으니 방비를 하도록 청하였으나 간신 김자점의 반대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마침내 호병의 침공으로 사직이 위태로워지자 왕은 남한산성으로 피난하지만 결국 항서를 보낸다. 많은 사람들이 잡혀 죽었으나 오직 박 씨의 피화당에 모인 부녀자들만은 무사하였다. 이를 안 적장 용골대가 피화당에 침입하자 박씨는 그를 죽이고, 복수하러 온 그의 형 용울대도 크게 혼을 내 준다. 그러나, 박씨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여 오랑캐의 침략을 막아 내지만 나라의 사정이 여의치 않아 인질을 보낸 것으로 전쟁은 끝난다. 왕은 박씨의 말을 듣지 않은 것을 후회하고서는 박씨를 충렬 부인에 봉한다. 박씨와 이시백은 국난을 극복하고 행복한 여생을 보내다 선계로 돌아간다.



(1) 한양의 이득춘이 늦게 낳은 아들 시백은 총명하고 비범하였다.

(2) 금강산의 도사 박 처사가 자신의 딸과 시백의 혼인을 청하자, 득춘이 허락한다.

(3) 시백은 신부의 얼굴이 추물임에 실망하여 부인을 돌보지 않는다.

(4) 박씨는 후원에 피화당(避禍堂)을 짓고, 홀로 지낸다.

(5) 박씨는 부덕(婦德)과 신묘한 도술의 힘으로 가정을 풍족하게 하고 남편을 장원 급제 하게 한다.

(6) 어느 날 박 처사가 와서, 액운이 끝났다며 딸의 허물을 벗겨 주니 절세 미인으로 변한다.

(7) 시백을 비롯한 가족들이 박씨를 사랑하게 된다.

(8) 시백은 병조 판서가 되어 남경에 사신으로 갔다가 임경업과 함께 가달의 난을 평정하고 귀국한다.

(9) 호왕이 조선 침공에 앞서 시백과 경업을 죽이려고 첩자를 보내지만, 박씨가 이 첩자를 쫓아버린다.

(10) 박씨가 시백을 통하여 호왕의 침입에 대비하도록 조정에 청했으나, 김자점의 반대로 거절된다.

(11) 호국이 침입하자 왕은 남한산성으로 피난했다가 항복하고 많은 사람이 화를 당한다.

(12) 적장 용골대의 아우가 피화당에 침입했다가 박씨에게 죽고, 복수하러 온 용골대도 박씨 도술에 혼이 난다.

(13) 용골대가 인질들을 데리고 회군하다가 의주에서 임경업에게 대패한다.

(14) 왕은 지난날을 후회하고 박씨를 절충 부인에 봉한다.



작품 개관 : 이작품은 인조 때 일어난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실재 인물이었던 이시백과 그의 아내 박 씨라는 가공인물을 주인공으로 하여 여러 가지 이야기를 엮은 서사문학이다. 이 소설은 여러 가지 면에서 자주성이 매우 강한 작품으로, 우리나라를 주무대로 사건이 전개되면서 역사적인 실제 인물들을 등장시킨 점과 남존여비 시대에 여성을 주인공으로 설정한 점 등을 통해 작자의 주제의식이 작품에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출전 : 덕흥서림판 구활자본







학습활동



이 소설은 병자호란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작품이 본래의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는 부분이 어떤 것이며, 다른 부분은 어떤 것일지 역사적 자료를 조사하여 정리해 보자.





예시답안 : 병자호란은 조선16대 인조14년(1636년) 청나라의 침입으로 일어난 난리이다. 군신(君臣)의 관계를 맺자는 청나라의 요구에 조선이 불응하자, 청 태종이 직접 10만 대군을 이끌고 침략하였다. 조정은 일시적으로 남한산성으로 피난했으나, 마침내 삼전도에서 항복하여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는 치욕을 당했고, 청나라와는 군신의 관계를 맺고 해마다 조공을 바쳐야 했다. 뿐만 아니라 두 왕자와 끝까지 싸울 것을 주장한 3학사는 볼모로 연경에 잡혀 갔다. 박씨전은 인조반정에 공을 세워 연양 부원군에 봉해지고 병자호란 때 병조 판서를 거쳐 효종1년에 우의정이 되고 이어서 영의정까지 오른 실제 인물 이시백을 상대로 그의 처 박 씨를 등장시켜 이야기로 엮은 소설이다. 물론 박 씨는 허구적인 인물이다. 박씨전에서 호왕이 조선을 침공해서 인조가 항복했다는 것은 역사적 사실과 일치한다. 그러나 용골대가 직접 군졸을 지휘해 싸움에 나선 것이나, 박 씨가 신통력을 부리는 것 등은 꾸며진 것이다. 무엇보다 조선의 패배로 끝난 병자호란이 박씨전에는 부분적인 승리로 그려져 있는 점이 특이하다.







2. 이 작품의 허구적 내용과 역사적 사건을 바라보는 작자의 입장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말해 보자.





예시답안 : 이 작품은 군담 소설의 하나로서, 조선 후기의 전란을 겪은 어려움과 패배의 아픔을 극복하고자 하는 욕구를 담고 있다. 그러나 문학은 허구적인 것이므로, 이 소설을 병자호란의 사실적 기록으로 볼 수는 없다. 대부분의 역사 소설이 그렇듯이, 소설의 소재는 역사적 사실에서 취하되, 그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작자의 해석이 첨가되며, 또한 실제 일어나지 않았거나 검증할 수 없는 내용들을 허구적으로 만들어 내기도 한다.







3. 작자가 소설의 주인공을 여성으로 설정한 까닭은 무엇일지 생각해 보자.











예시답안 : 필사본과 활자본이 30여종이나 전해지는 박씨전은 조선 후기에 인기 있는 군담 소설이었다. 이 작품은 역사 군담에 속하는 작품이지만 임진록이나 임경업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다. 이 작품은 역사상 실존 인물이었던 이시백의 부인, 박 씨라는 가공 인물의 위인적인 행위를 통해 병자호란의 참상과 패배를 설욕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소설의 특이한 점은 여성인 박 씨를 주인공으로 하고, 박 씨가 초인간적인 능력을 가진 비범한 인물인 데 반해 남성인 시백은 평범한 인물로 묘사되어, 여성이 남성보다 우위에 있음을 표현한 점이다. 이는 가부장적 제도 하의 삼종지의에 억압당해 살아야 했고 봉건적인 가족 제도에서 정신적으로 해방되고자 했던 여성들의 욕구와, 여성도 남성 못지 않게 우수한 능력을 갖추어 국난을 타개할 수 있다는 의식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박씨전>

1.갈래: 고전소설 역사소설 군담소설 영웅소설

2.고전소설에서 장면을 바꿀 때 사용하는 말: 차설

3.대부인의 성격: 사람의 외모만 보고 평가

4.이득춘의 성격: 사람의 내면을 보고 평가

5.전기적인 요소:①구름타고 날아다님②칼이 변화무쌍함③얼굴이 예뻐짐

6.박소저가 행복해짐을 암시하는 복선: 너의 액운이 다하고 복록이 무한할지라

7.장원급제를 이르는 말: 계화의 첫 가지를 꺾어

8.진언: 주문

9.진언을 외며 소매를 들어 소저의 얼굴을 가리키니 그 흉하던 얼굴의 허물이 일시에 벗어지고 옥같이 고운 얼굴이 드러나거늘: 변신모티브

10.내일 해질 즈음에, 강원도 원주 기생 설중매라 일컫고~ :선견지명

11.길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며 사면으로 돌아다니기를 밤이 새도록 하되 나갈 길이 없는 지라: 사면초가, 진퇴양난 진퇴유곡

12.기룡대가 찾아온 이유: 이시백과 임경업을 죽이려고

13.박소저가 기룡대를 혼내준 이유: 임경업을 죽일 까봐

14.인조는 박씨 부인의 지략을 칭송하며 충렬 정경부인에 봉했다: 행복한 결말

15.이 글을 실제 병자호란과 다르게 쓴 이유: ①병자호란의 패배감을 정신적으로나마 보상받기 ②민족의 자긍심을 기르기 위해③당시 문중의 희망을 형상화해 청에 대한 분풀이를 하려고 ④지배층의 무능함을 비판⑤여성도 우수한 능력으로 국난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의식 반영







16.박씨전에 나타난 한국문학의 특질:인간중심(시어머니의 구박에도 며느리 도리를 다함, 행복한 결말) 현실중심(구름을 타고 다님, 역사적 배경이 병자호란)

첨부파일
첨부파일박씨전.hwp
첨부파일박씨전 (1).hwp
22
공감한 사람 보러가기댓글 3공유하기
사과
사과
안녕하세요 라이브 버전 사과입니다.

이웃추가
이 블로그
공부이야기
카테고리 글
박씨전 줄거리 , 박씨전 정리
2015. 6. 19.
22
댓글 3
오늘은 수능특강 영어듣기 1단원 목적 부분 완료
2015. 3. 7.
0
댓글 0
이 블로그 인기글
로드 자전거 중 클라리스급 소라급이란?
2015. 7. 31.
0
댓글 0
박인로의 누항사 본문 및 핵심정리
2015. 2. 20.
0
댓글 0
페르소나q 초반 qr코드 추천 - 슬픈군인
2015. 9. 1.
2
댓글 1
공기역학 대기와 공기에 관하여.
2016. 10. 31.
2
댓글 0
유충렬전 해설 줄거리, 특징, 성격, 주제 핵심정리
2015. 2. 18.
3
댓글 0
오늘은 수능특강 영어듣기 1단원 목적 부분 완료
2015. 3. 7.
0
댓글 0
아이패드 에어2 카메라 성능 테스트 하기
2015. 3. 29.
0
댓글 1
바나나 먹어보자1598
2018. 7. 19.
5
이전

다음
맨 위로

PC버전으로 보기
22
공감한 사람 보러가기댓글 3공유하기

'문학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씨와 도둑  (0) 2024.01.08
메리골드 마음 세탁소  (0) 2023.11.23
제주도우다  (0) 2023.07.11
소이부답(笑而不答)  (0) 2023.06.24
풀꽃  (0) 2023.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