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적 표현 <은유법>
여러분들이 가족에게 편지를 쓸 때가 있죠? 그럼 문장을 더욱 풍부하고 세련되게 표현하기 위하여 말을 꾸밀 때가 있을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비유적 표현 은유법을 소개할게요!
너 눈이 참 예쁘구나! 친구의 예쁜 눈을 칭찬하고 있네요~ 하지만 더욱 부드럽고 세련되게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네 눈은 맑은 호수다! 어때요? 이번에는 은유법을 사용해서 문장을 구성해봤어요~ 전보다 훨씬 부드럽고 풍부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은유법이란?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비슷한 현상, 사물에 빗대어서 < ~은(는) ~이다 >의 형식으로 대상을 비유하는 방법 중 하나에요~
예시 1. 마을은 포도송이다. 마을을 포도알이 주렁주렁 달린 포도송이에 빗대어서 표현했네요! “ 복잡한 마을! “보다 북적북적한 느낌이 잘 드는 것 같죠?
예시 2. 벚꽃은 봄에 내리는 눈. 벚꽃이 흩날리는 모습이 마치 겨울에 내리는 눈과 비슷해서 봄에 내리는 눈이라고 비유했군요~ 정말 눈이 내리는 느낌이 들어요!
팁! 은유법은 직유법과 비슷하지만 달라요! 호수 같은 내 마음 / 내 마음은 호수다 / ~같은 의 표현을 사용하면 직유! / ~은(는)을 사용하면 은유!
문제! 은유법을 사용한 문장으로 만들기 위해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표현은 뭘까요? 시간( ) 금이다! / 1. 같은 2. 처럼 3. 은 4. 보다 / 정답은! 3번! 시간은 금이다! 시간을 금처럼 귀하다는 뜻으로 비유하면서 표현했네요~ “ 시간을 아껴서 써야 해! ”보다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부지런히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가 와 닿네요! 어때요? 은유적 표현을 사용하니까 문장이 훨씬 세련되고 섬세하고 부드럽게 표현되지 않나요? 혹시 친구에게 편지를 쓴다면 은유법을 사용해서 마음을 전해 보세요~